옛날부터 급발진 사고는 굉장히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급발진이 무서운 이유는 굉장히 위험한 속력이 나오는데 사람이 제어를 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급발진이 일어나더라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제어는 다 시도해야 안전을 사수할 수 있습니다.
급발진은 발밑 블랙박스가 없으면 대부분 급발진으로 확정짓기 어렵기 때문에 보험이나 사고 처리할 때 굉장히 난감합니다.
안일어나는게 당연한 것이고, 만약 나에게 이런 상황이 생긴다면 꼭 이렇게 대처하셔야 합니다!
급발진 차량 대처방법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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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이 일어나는 이유는?
대부분의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차량 결함으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운전자의 거짓말로 판명나는 경우도 다수 있기에 급발진 사고는 제대로 판정받기가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대부분 차량 제조사들은 사고가 날 경우 차체 결함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다사다반합니다.
자동차 급발진이 일어나는 가장 명확한 원인은 아직 알 수 없지만, 가장 믿을만한 원인은 바로 ” ECU의 오작동과 풋브레이크 진공 배력 장치 고장” 입니다.
사실 말이 어렵죠. 그냥 차체의 결함이 있기에 갑자기 급발진이 일어난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급발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사실 급발진은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급발진이 일어나기 시작하면 제어없이 앞으로 나가기 때문에 사실 위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차량 관리법
- 엔진룸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기
- 시트 아래와 차량 내 숨은 공간에 차량용 제습제 배치하기
- 장기 주차 시에는 공기순환모드를 외기로 설정하기
이 정도의 예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엔진룸은 항상 청소를 해주어 오류가 안생기게 점검해주는 것이 필요하고, 지나친 습기는 전자 제품 오작동의 가장 큰 원인이기에 제습제를 배치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 외에도 장기주차를 해두실 때 외기로 공기순환모드를 해두신다면 습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급발진 예방하는 운전방법
- ACC 모드를 킨 후 시동켜기
- 기어는 중립보다 파킹 모드로 사용
- 시동 후 1-3분 후에 출발
- RPM은 1,000 이상일 때 출발하지 않기
이 정도만 지켜주셔도 갑자기 급발진이 일어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ACC 모드는 차에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를 사용하는 차 경우에는 반틈만 돌리면 ACC 모드가 작동됩니다.
버튼식으로 시동 거는 차량은 브레이크에서 발을 땐 후에 버튼을 2번 누르면 ACC 모드가 됩니다.
자동차 급발진 시 대처방법
이제 가장 중요한 급발진 시 대처방법입니다.
예방도 열심히 했는데 급발진이 정말로 나에게 일어났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브레이크 한번에 꾹 밟기
먼저 첫번째는 브레이크입니다.
급발진 시 대부분은 브레이크가 안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여러번 밟으면 오히려 더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발에 힘을 모아 한번 꾹 짓눌러 밟아주세요. 이렇게 밟아준다면 감속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기어 중립으로 놓기
기어는 핸들이 돌아갈 수 있게 중립으로 바꿔둡니다.
중립에서는 동력이 차단되기 때문에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3. 사이드 브레이크 조금씩 끊어서 올리기
이 후에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천천히 조금씩 끊어서 올려 브레이크를 걸어줍니다.
한번에 올리게 되면 차가 돌아가는 경우가 있으니 조금씩 끊어 올려주세요!
4. 시동 끄기
그 후에는 시동을 끄시는 겁니다. 사실 3번까지 진행한 후에는 대부분 속도가 줄어들 것입니다.
시동을 끄게 되면 제동이나 조향에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3번 후에도 속도가 줄어들지 않을 때 사용하세요!
5. 빠르고 안전해보이는 곳에 부딪혀서 속도 줄이기
모든 방법을 다 썼는데도 차가 안멈춘다면 최대한 빠르게 부딪혀서 속도를 줄이셔야 합니다.
오늘은 급발진 시 대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운전자 운전미숙인지 급발진인지 정확히 알 수 없기에 여러분들의 주의가 많이 필요합니다.
급발진 같은 사고가 없길 바라며, 생기더라도 잘 대처해서 큰 사고 없이 마무리 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