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사람들은 모두 부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부자가 되면 자유도 느낄 수 있고 행복을 살 수는 없더라도 최소한 불행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은 그게 맞습니다. 그럼 어떤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 부자들의 공통습관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독서를 꾸준히 한다
부자들의 특징을 보면 대부분 독서를 꾸준히 합니다. 본디 우리는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책을 잘 읽지 않죠.
부자들은 시간이 정말 남아돌아서 책을 읽을까요? 아닙니다.
부자들은 책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시간이 한정적인 것도 알고 있죠.
책을 통해서 가성비있게 빠르게 검증되고 정리된 정보를 머리에 인풋합니다.
독서는 가장 적은 돈으로 가장 질 높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끈기가 강하다
부자들의 두 번째 특징은 끈기가 강한 것입니다.
부자들은 실패를 과정에 포함시키고 그 실패를 통해서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없습니다.
실패 자체를 과정으로 여겨 성공을 만들어 낼 때까지 꾸준히 진행시키는 추진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릿’이라는 성공한 사람들의 이유를 연구한 책에서도 끈기가 중요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억만장자들은 실패해도 성과를 만들 때까지 해내는 특징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메타인지가 분명하다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세 번째는 메타인지입니다.
메타인지는 나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나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고 내가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고, 어떤 것을 잘하고, 어떤 것이 부족한지 명확히 알며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잘하는 부분은 더 강화시킵니다.
부자들은 자신들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판단을 잘 내리는지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다
마지막 특징은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 것입니다. 사실 세상 모든 사람이 시행착오는 다 겪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부자들의 시행착오는 조금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시행착오를 겪어도 낙담하지 않고 계속 추진하는 힘입니다”
아까 말했듯이 끈기와도 큰 관련이 있는 부분입니다.
부자들은 시행착오를 통해서 자신만의 데이터를 쌓는 것을 즐길 줄 압니다. 대개는 시행착오를 겪게 되면 방법을 찾지 못하고 힘든 감정에 휩쓸려 포기하기 마련이죠.
오늘은 이렇게 부자들의 특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특징을 잘 살려내서 부자가 될 수 있길 응원하겠습니다!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