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20대 중반 쯤 되시면 대학을 졸업하시고 자기 차량을 구매하여 타고 다니십니다.
하지만, 사고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사고가 나면 어떻게 대처를 하셔야하는지 잘 모르시는데요.
만약 내가 잘못해서 난 사고라면 기본 절차대로 진행하여 합의를 보면 되지만, 내가 사고를 당했고 중상을 입었다면 말은 달라집니다.
오늘은 교통사고를 당한 뒤에 합의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면서, 절대로 하면 안되는 것들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사고 대처법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관련 글
✅ “주차 차선 맞추기 어려우시죠?” 운전자 90%가 몰라서 안쓰는 완전 편리한 자동차 기능 1가지 (+설정 방법)
✅ “22일부터는 안지키면 큰일납니다” 1월 22일부터 변경되는 중요한 교통법규(+차선밟음/ 우회전 관련)
교통사고 후 기본 절차
교통 사고가 나면 기본적으로 사고 관련자 안전을 확인하고, 주의등을 꺼내 다른 차들이 2차사고가 나지 않도록 차량 안전을 확보 한 후에 차량 및 현장 사진을 촬영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그 이후 보험사에 사고 접수를 하고 경찰서에 사고 접수를 하면, 보험사와 경찰서에 알아서 사고 대처를 진행해줍니다.
이게 기본적인 교통사고 절차인데요. 간단한 접촉사고는 이렇게 간단하게 끝낼 수 있지만,
만약 여러분들이 억울하게 교통사고를 당하셨다면 합의를 잘하셔야 합니다.
교통사고 당한 후 합의
1. 진료기록 열람 동의 X
교통사고를 당해서 여러분들이 중상을 입어 입원을 하게 되시면, 보험사 직원이 여러분들을 찾아오실 겁니다. 이때는 서류를 가져와 여러가지를 설명해주고 싸인을 부탁하는데.
여기서는 천천히 읽어보고 불리한 것이나 애매한 조항이 있다면 재차 확인하시고 물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싸인을 하셔야만 불이익을 입지 않습니다.
특히 ‘진료기록 열람 동의’ 항목이 서류에 있다면 절대로 서명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진료기록 열람을 동의하게 되는 순간 그 자료를 활용하여 보험사의 자문 병원에 유리한 판정을 받아내어 합의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엑스레이, MRI, CT는 모두다 촬영
항상 모든지 큰 사고가 나고난 후 내 몸이 생각보다 멀쩡한 경우가 많지만, 그건 아직 몸에서 큰 자극을 통증으로 받아들이지 못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합의할 때 몸이 멀쩡해서 그냥 넘어가신다면, 나중에는 청구를 받지 못합니다.
그러니, 검사는 모두 꼼꼼하게 진행해주세요!
한 두군데만 찍을 수 있다고 보험사에서 거절하는 경우에는, 자비로 촬영하시고 추후 소송이나 특인 합의 때 청구하시면 됩니다!
그러니, 꼭 엑스레이, MRI, CT 모두 촬영하여 몸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해주세요!
자동차 손해배상보상법 제 10조에 있는 법적 권리이기 때문에 치료비 가불비 청구서로 꼭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진단은 내가 원하는 병원으로
교통사고를 당하고 보험사에서 특정 병원을 권유하는 경우가 다소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채로 보험사 자문 병원인 경우가 많기에 진단이 불리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꼭 보험사가 특정 병원을 권유한다고 가실 필요 없습니다! 거절하시고, 내가 원하는 병원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4. 휴업손해액은 꼭 보상받기
휴업손해액을 대부분 잘 모르셔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휴업손해액은 내가 입원으로 인해 일을 쉬게 됨으로써 손해보는 금액을 말합니다.
렌트카도 내가 사고를 내면 업체에 휴업손해액을 주게 되는데, 사고를 당하면 당연 받아야겠죠!
자세한 계산 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5. 합의금 선제시 절대 금지
여러분들은 사고가 났을 때 합의금을 얼마나 받아야하는지 감을 못잡습니다.
이런 점을 이용하여 보험사에서 대부분 피해자인 우리에게 얼마쯤 원하는지 물어봅니다.
여기서 합의금 선제시를 하게 되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당연히 유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보험사 측은 사고에 따라 얼마정도의 금액이 지급되어야 하는지 대체로 다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느냐?
보험사 측에서 선제시를 하게 하셔야 하고, 그 선제시를 그냥 수용하는 것은 안됩니다.
내가 손해본 금액은 얼마인지, 사고로 인해서 앞으로 발생할 손해들은 얼마정도인지 잘 계산해보시고 합의금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계산하셔도 결국 보험사 측에 휘말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사고 났을 때 사고 대처 절차와 보험금 합의하는 과정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일어나면 안되지만, 혹시라도 교통사고를 당하신다면 절대 손해보시지 말고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궁금한 사고 대처 절차가 있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