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가면서 가장 걱정되는게 바로 ‘질병’인데요.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병이 ‘암’이라고 하는 사람도 많지만, ‘치매’라고 말하는 분들도 정말 많은데요.
치매가 오면 정말 본인도 그렇고 주변사람도 그렇고 모두 힘들어지기 때문에 정말 무서운 병입니다.
하지만, 이런 무서운 병이라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다 있는데요!
특히, 치매는 뇌와 관련있는 질병이기에 뇌의 활동을 계속 활성화해주시면 효과가 좋겠죠?
오늘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 4가지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관련 꼭 읽어야 하는 글
✅ “어떤 자세로 주무시나요?” 물리치료사가 알려주는 목과 허리 건강 박살나는 잠자리 자세 1가지 (+좋은 자세도 알려줌)
✅ “이거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 가정의학과 의사가 알려주는 공복 상태에 먹으면 몸에 진짜 안좋은 음식 4가지
✅ “자기 전에 이거 드시면 몸을 해치고 있는 겁니다!” 한의사가 알려주는 자기 전에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 5가지
치매를 예방하는 생활 습관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죠. 바로 몸의 활동인데요.
1. 걷기 운동
가벼운 걷기라도 꾸준히 하시면 치매를 예방하는데 큰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놀라운 실험 결과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일주일에 세 번 걷는 분들은 치매가 30% 예방되는 것으로 나왔는데,
일주일에 일주일 걷는 분들은 70%의 예방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말은 무슨 뜻이냐?
걷는 만큼 예방효과가 굉장히 커진다는 것입니다!
걷기만 잘하여도 치매 예방 효과가 굉장히 크니, 어머님과 아버님들 집에만 계시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그럼 궁금한 점이 생길 수 있는데요.
걷는 것만 치매 예방효과가 생길까요?
절대 아닙니다. 춤, 수영, 에어로빅, 요가 등등 몸으로 움직이는 거의 모든 활동들이 전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은 꼭 꾸준히 열심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두뇌활동 (독서)
치매를 예방하는데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활발한 두뇌 활동입니다.
두뇌활동이라고 하면 어떤 활동이 있을까요?
바로 떠오르는 것이 정답입니다!
당연히 독서, 신문, 잡지, 책 등을 읽는 활동이겠죠.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은 치매 위험성이 4배정도 높아지는 것으로 통계가 나와있습니다.
잡지, 신문을 자주 보는 사람들은 20% 이상 치매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뭔가를 배우거나 컴퓨터나 외국어 등을 배우는 것도 치매 예방에 굉장히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었다고 나타났습니다.
특히!! 라디오를 듣는 것은 뇌 전체를 사용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정말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듣는 내용들을 상상해가면서 들어야하기 때문에 그냥 라디오를 틀어놓는 것이 아닌, 집중해서 라디오를 경청한다면 치매 예방효과에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사회활동 늘리기
세 번째는 바로 사회활동을 늘리는 것인데요.
사회활동에 대해서는 꼭 기억하셔야 할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대인관계의 연결이 많은 분들은 뇌 속에 있는 신경세포간의 연결이 그만큼 늘어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뇌 신경세포간의 연결이 늘어나야지만 인지기능이 좋아지는데요.
인지기능이 좋아지면, 기억력도 좋아지고 두뇌회전도 빨라지고 즉, 뇌가 건강하게 됩니다.
✅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첫인상 좋아도 ‘이 말투’ 쓰는 사람은 절대적으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남에게 주면 큰일납니다..!” 90%는 모르는 주면 안되는 물건 5가지
대인관계가 많을 수록 우리의 신경세포들이 실제로 연결이 더 많아지는 것을 연구결과에서 밝혔다고 합니다.
그래서 친구가 한 명, 두 명 정도 있는 사람에 비해서 세 명, 네 명 정도 있는 사람이 20%~ 30% 정도 치매가 올 확률이 낮아지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족들과 친구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가족들을 한 달에 한 번 만나면 만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15% 치매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또 궁금증이 하나 생길 수 있는데요!
매일 만나는 사람들은 어떨까요?
매일 친구를 만나거나 가족들의 얼굴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은 40% 이상 치매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결국 우리가 사람을 얼마나 만나고 다른 사람과 얼마나 연결되냐가 우리의 근본적인 뇌 건강과 직결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럼 이제 마지막 예방 생활 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4. 여가활동 (전시관, 뜨개질)
여가활동 자체가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점인데요.
어떤 여가활동인지 상관없이 대부분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극장이나 영화, 전시관 등을 자주 가시는 분들은 치매 예방 효과가 40% 정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봉사활동, 취미활동 뿐 아니라, 집에서 혼자 하는 활동도 치매 예방 효과가 마찬가지로 40% 정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설거지나 청소 또 화초가꾸기, 뜨개질, 퍼즐맞추기 등이 있겠죠?
✅ “주먹 쥐어보세요!” 주먹 쥐는 방식에 따라서 달라지는 당신의 성격 (+소름주의)
결국은 활동이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서 결정이 되는데요.
한 가지 활동이 늘어날 때마다 20~30%의 치매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세 가지 이상 사회활동을 하는 분들은 치매 예방효과가 무려 80%까지 올라가는 것으로 되어 있다고 하네요!
결국 정신건강의학과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치매 예방에 가장 중요한 방법은,
하루 하루를 의미있게 보람있게 즐겁게 지내신다면 그게 가장 좋은 치매예방법이라고 합니다!
치매 예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은 아래 영상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