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진짜 원인들은 이것” 미국 건강 매체에서 정리한 치매 위험요소 10가지

치매는 우리나라 인구의 79만 명이 앓고 있는 병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치매를 무서워하고 치매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치매가 무서운 이유는 나보다 주위에 있는 사람이 더 큰 고생을 하기 때문인데요.

요즘은 또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추후 30년 후에는 치매 환자 수가 3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럼 왜 치매에 걸리는 걸까요?

치매 위험요인 10가지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관련 꼭 읽어야 하는 글

“이런 활동이 치매를 예방해줍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가 알려주는 치매 예방하는 생활습관 4가지!

“당뇨라면 이거 꼭 드셔야 합니다” 당뇨병 협회 학술지에 나와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혈당수치 떨어짐)

“레몬을 7일만 제대로 먹으면 10년은 동안 피부 됩니다” 90%가 제대로 모르는 레몬이 우리 몸에 주는 영향 (+모르면 손해)


1. 식습관

주로 고탄수화물 식품들을 많이 먹게 되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편식하지 않고 깨끗한 채소 위주의 식습관이 좋다고 합니다.

지방이나 탄수화물도 물론 우리 몸에 필수로 필요한 영양분이기에 섭취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탄수화물이나 지방만 먹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채소도 함께 곁들여서 먹는 것을 권합니다.

2. 부족한 수면

부족한 수면

요즘은 밤 새는 사람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수면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다시 불러오는 엄청 중요한 행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가장 중요한 수면을 시간이 필요할 때 가장 많이 포기해버립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자주 깨는 사람, 혹은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실제로 6시간 이하의 수면을 한 사람의 경우 7시간 이상 잠을 잔 사람에 비해 치매와 관련 있는 독성물질 ‘베타아밀로이드’가 더 많이 관찰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3. 높은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은 비만, 고혈압, 당뇨 등 가장 무서운 질병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게 되면 위와 같이 무서운 질병들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지고, 이런 질환들은 치매에 걸릴 확률을 엄청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콜레스테롤 관리를 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당뇨

당뇨

위에 말한 것 처럼 당뇨 환자는 일반 사람들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당뇨 환자는 혈관을 손상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인데요.

이는 뇌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여 뇌의 영역을 손상시키기도 하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혈관성 치매’로 이어지는 상황이 생깁니다.

혈관생 치매는 뇌혈관 질환으로 인해 뇌 조직이 해를 입어 발생합니다.

그러니 당뇨도 그렇고 치매도 그렇고 무서운 병에 안걸리기 위해서는 예방이 제일 중요합니다!

5. 대기오염

기본적으로 연간 대기 오염 농도가 높을 수록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지 못하는 미세먼지나 이산화질소 등의 흡입이 치매를 불러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심장 질환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심장병은 주로 심장 주변 동맥이 막혀 뇌로 가는 혈류를 느리게 만듭니다.

이는 뇌졸중 위험을 높이고, 사고하거나 사물을 기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심장 질환이 있으신분들은 자신이 미리 알고 관리를 잘 하시겠지만, 치매 관리도 꼭 열심히 하셔야 한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7. 외로움

이건 실제로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외로움을 느끼는 80세 미만의 사람들은 외로움을 느끼지 않는다고 말한 사람들보다 치매 걸릴 확률이 2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그러니, 자신이 외로움에 빠지지 않도록 사회 관계를 자주 하고, 여러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겠죠?

8. 머리부상

머리부상

기본적으로 머리에 부상을 입는 경우 치매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벼운 타박상은 괜찮지만, 반복된 타격이나 심각한 낙상사고를 머리에 당하게 된다면 시간이 지난 후에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9. 후각 장애

자신이 냄새를 식별하는 것이 어렵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후각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후각에 예민한 분들보다 치매 걸리는 확률이 2배나 된다고 합니다.

치매 진단을 받은 사람의 절반 이상이 후각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미국 연구결과도 있는 만큼 자신이 후각 장애가 있다면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10. 노화

노화

사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죠.

바로 ‘노화’입니다.

치매는 당연히 생기는 질병은 아닙니다. 자연스럽게 생기는 질병도 아닙니다.

하지만,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자주 생기는 질병은 맞습니다.

이는 어쩔 수 없이 노화라는 위험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뜻이죠.

우리나라는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을 정도로 치매 증상은 노인들에게 많이 나타나기에 노화가 가장 큰 이유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자세로 주무시나요?” 물리치료사가 알려주는 목과 허리 건강 박살나는 잠자리 자세 1가지 (+좋은 자세도 알려줌)

“식사 후에 이거 하시면 없던 병도 생깁니다” 90%가 몰라서 하고있는 식사 후 나쁜 생활 습관 5가지 (+760만뷰)

“잠 안올 때 해보세요”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2분만에 잠드는 수면법(+효과 100%)


오늘은 이렇게 치매에 걸리는 위험요소 10가지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치매에 걸리지 않도록 가족도 잘 살피시고 자신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결국 좋은 음식 먹고, 잘 자고, 건강하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